Gorilla-Kim/TIL

[2020-06-08] (후기글) 정보처리기사 후기 및 웹 기초공부 시작

Kim_gorilla 2020. 6. 8. 23:23

 

✅ 정보처리기사 후기 및 웹 기초공부 시작

 

🔥 금주의 목표

  • 캡스톤 프로젝트 준비하기
  • 면접준비하기
  • HTML, CSS 기초다지기

 

오늘은 TIL이 아닌 후기 글로 찾아왔습니다.

 

 

📘 정보처리기사 후기

이틀전에 드디어!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을 무사히 치루고 왔습니다!🐵🐵 시험이 밀리고 밀린지라 빠르게 시험신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시험을 보지 못했어요.. 그래도 커피 두잔을 부랴부랴 챙겨들고 아버지의 도움을 받아 시험을 보러 다녀왔습니다 :D  

 

일단 시험을 처음 받아서 검토를 할때 스윽~(느낌아시죠?)보니깐 개정후 1회차 시험이라 그런건지 어려운 문제를 쉽게 발견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리고 시험이 시작하고 문제를 막 후다닥 풀기 시작하는데 시험시간이 2시간30분인거에 비해 저는 1시간만에 모두 풀 수 있었습니다. 제가 체감한 난이도는 상중하에서 중하~하 정도 였고, 이건 전공자분이신지 비전공자분이신지에 따라서 다를순 있을것 같았습니다. 과거 정보처리 기능사를 땄을때와 비교를 해보자면 일단 과목들 자체가 일반 컴퓨터공학 전공의 모든 커리큘럼이 담겨져 있다 봐도 될정도로 범위가 넓어졌고, 실무적인 관점에서도 이전보단(?)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만약 비전공자분이시라면 2020년도 이전에 시험을 준비할때 필요했던 시간보단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꺼같습니다. 

 

저는 2020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책을 가지고 공부를 진행했는데요, 공부할때는 꽤나 내용을 탄탄하게 담아놓은 책인지라 외워야할 내용이 많았습니다. 공부방식은 매일 100Page씩 학습하고 책을 3회차까지 반복해서 보고 시험을 치뤘습니다. 총... 21일? 정도 준비했던것 같습니다. 일단, 이게 제가 가능했던 이유는요... 저는 컴퓨터를 전공했기 때문에 조금 복잡하거나 어려운 내용이 나와도 이미 한번 학습한걸 복습하는 느낌으로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만약 [소프트웨어공학, 네트워크, 운영체제, 절차언어, 객체언어, 데이터베이스] 이들을 배워본적이 없거나 처음 보신 분들은 저보다는? 더 시간을 투자하셔야 할듯 싶습니다.

이제 이번 시험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제가 비교적 쉬운 난이도라고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그런데,, 쉬웠지만 문제는 과목1(소프트웨어설계)에서 발생했습니다. 다른 과목들은 거의 책에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나왔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없이 술술 풀렸지만, "소프트웨어 설계"과목에서 책에서 보지 못했던 내용들이 조금 있었습니다. 물론 다른 과목에서도 "뱅커스알고리즘"과 같이 책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이 있었습니다.(과거의 전공공부 지식을 꺼내느라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두 될꺼같은게 공부를 성실히 하셨다면 앞서서 말씀드린 문제들은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에 합격에는 큰 영향을 미치진 않을꺼 같습니다. 또, 전공자분이시라면 저처럼 뇌를 짜내어서 과거의 기억을 더듬다 보면 적절히 대처해서 풀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드네요.

 

이제 정보처리기사 취득에 반을 왔는데요, 앞으로도 실기를 열심히 준비해서 다음에는 자격증 취득 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다 ; )

 

 

📘 HTML 강의수강시작!

오늘부터 "닥코"님의 HTML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클래스톡이라는 서비스에서 진행이 되었는데 지금부터 기타 온라인 강의에 비해 좋았던 점들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수강이 시작이 되어지면 학습을 함께하는 그룹을 만들어 줍니다. 그룹안에서 내가 공부를 얼만큼 했는지도 확인이 가능하고, 더 나아가 그룹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이 되어있어서 다른 강의 사이트에 비해 의욕이 더 솟는것 같아요.

 

두번째로, 강의마다 미션이 존재합니다. 이건 타 강의사이트에도 종종 볼 수 있는 시스템인데요. 당근과 채찍에서 당근이랄까요? 열심히 강의를 듣고 미션을 클리어하고 추가로 그룹원들과 소통을 많이 할수록 포인트를 많이 쌓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 포인트에 따라서 추후 환급해주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요.

 

세번째로, 기초에만 다루는 강의 내용이 아니라 조금 더 실무관점에서 내용까지 같이 다뤄주는 "닥코"님!이 계십니다. 아직은 강의를 많이 듣지 않아서 더 정확한 리뷰는 나중에 따로 진행하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