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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란?

Kim_gorilla 2020. 5. 15. 00:55

 

👨‍💻 프로젝트 제목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란?

 

🐵:
오늘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한국말로 '검색엔진 최적화' 라는것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이하 'SEO'의 사전적 의미는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 위키백과 참고

 

🐵:  

우리가 궁금한것이 생겼을때 그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하여 주로 NAVER 나 GOOGLE 과 같은 검색포털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독자적으로 웹페이지 내에 있는 정보들 가령 Html 상에서 표시되는 내용들을 읽어들이고 어떤정보인지 분석하는 검색 엔진을 구축해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검색엔진들은 검색된 결과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매기는 방식을 회사마다 다르게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구글 등장 이후 검색 엔진들이 콘텐츠의 신뢰도를 파악하는 기초적인 지표로 다른 웹사이트에 얼마나 인용되었나를 사용하고있고, 이때 이 신뢰도에 따라서 결과물을 보여주는 우선순위가 달라지게 되어지는 것이죠.

(이러한 신뢰도 측정 방식 때문에 웹사이트들은 타 사이트에 인용되는 횟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최적화를 합니다.) 

 

😧:  그렇다면 왜 SEO를 고려해야하는걸까요?

 

🐵: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웹 사이트를 만든 회사나 소유주들이 자신의 사이트와 관련된 검색어로 검색했을때, 가장 먼저 결과로 나오기를 바라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우리가 쇼핑이라는 단어를 검색했을때, 쿠팡 위메프 등 정말 많은 포털로 연결되는 링크들이 나오지만 정작 그 결과물을 보는 우리는 상단에 있는 10개정도만 살펴보는 상황을 예로들 수 있겠습니다.

 

🤔: 오.. 그러면 어떻게해야 '검색엔진 최적화'를 적용할 수 있는건가요?

 

🐵: 

기본적인 작업 방식은 특정한 검색어를 웹 페이지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앞서서 웹페이지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른 웹 페이지에서 우리 페이지로 링크가 많이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 있겠습니다.

 

😀: 아! 이렇게 하면 모든 검색엔진에서 SEO가 지켜지는 거군요!

 

🐵:

꼭 그런것만은 아닙니다. 이렇게 한다고해서 모든 검색엔진에 대해 최적화 작업이 이루어지는것은 아닙니다.

 

앞서서 말씀드린 최적화 작업방식은 어디까지나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검색엔진들이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타 사이트에 인용되는 횟수를 이용하기 때문에 가능한 이야깁니다. 

대부분의 검색엔진들은 검색결과에 대한 우선순위를 매기는 방식을 서로 다르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검색되고자 하는 주 타겟 검색엔진들을 잡아야 합니다. 

 

예시로 한국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검색엔진을 보유한 NAVER는 검색엔진의 우선순위 배치에 해외와 가른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편적인 SEO를 적용시 오히려 스팸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 그러면 한국에선 SEO를 하기위해 어떻게 해야하죠?

 

🐵:

보편적인 방식을 사용했을때 스팸으로 분류되는 이유는 NAVER가 자사 블로그에 노출 우선순위를 두었기 때문입니다. 즉, 한국의 검색 엔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사이트 콘텐츠가 웹문서가 아닌 블로그 포스트로 등록되는 방향으로 최적화 해야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흔히말하는 파워블로거에게 의뢰하여 후기들을 작성하는것을 의뢰하는 이유도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